본문 바로가기

매뉴얼의 세계/Sytrus : 내가 쓰는 매뉴얼

[SYTRUS] #17. FX Module / FX 모듈 (1)

728x90

FX Module (Effects Module)

 FX 모듈은 Panning (PAN, 패닝), Chorus(코러스), 3 lines Delay (이하 딜레이), Reverb(리버브) 효과를 부여한다. 다른 플러그인에서는 소리를 합성한 후, 전체 사운드에 효과음을 입히는데 비해, Sytrus는 일부 OP (혹은 일부 변조된 소리)에만 효과를 입힐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Articulation Section에서는 패닝(PAN)볼륨(VOL)에 해당하는 ENV를 제공한다. 모든 내용은 이전의 내용과 동일하므로 여기서는 생략한다.

 이번 장에서는 코러스, 딜레이, 리버브 세팅과 관련된 항목들을 다뤄보자. 다만, 이펙터의 세세한 원리까지 설명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므로, 이전에 썼던 내용들로 대체하고자 한다.

 

> 코러스, 딜레이, 리버브

> Effects / FX (2) : 기초 원리 - 딜레이와 리버브, 페이저와 플랜저 (Delay & Reverb, Phaser & Flanger)

 

> PANNING (PAN)

  - 나머지 FX들이 입혀지기 전에 좌우 음향을 조절한다.

> Chorus (CHR)

  - 코러스 효과는 같은 소리를 매우 약간의 시간차와 음정 차이를 두고 재생시켜 얻을 수 있는 효과로, 몇몇 파라미터로 소리에 공간감과 깊이를 더해준다. 앞서 소개한 [Main] 모듈의 UNISON과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CPU를 훨씬 덜 잡아먹는 기능이므로, 다루는 악기가 너무 무거워졌을 때 고려해볼 법 하다.

 각각의 파라미터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 Order (ORD) : 몇 개의 보이스를 사용할지 정한다. 0~9 가능

> Depth (DP) : 각 보이스들의 강도(소리의 세기)를 정한다. 0~100% 사이

> Speed (SP) : Flange speed를 정한다.

> Delay (DL) : 코러스 효과가 100% 발휘될 때 까지 걸리는 지연 시간이다. 권장 강도는 5~10%

> Spread (SR) : 각각의 보이스들은 서로 다른 속도, 깊이 등의 속성을 갖고, 이로 인해 음정이 떨리는 효과가 발생한다. 만약 SR 값을 크게 설정한다면, 각 파라미터들이 퍼지는 양이 줄어들어 위의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만약 결과물이 일정한 소리를 내길 원한다면 SR값을 키우자.

> Chorus Stereo Cross (CR) : 좌우 스테레오 효과를 증/감시킨다. 높은 값(+100%)을 가질 수록 스테레오 효과가 감소한다.

> Chorus Level (VL) : 코러스 효과의 전체 볼륨을 설정한다. 0으로 설정될 경우 비활성화.

 여기서, Flange speed 는 음정이 떨리는 속도를 의미한다(Speed of pitch oscillation).

> SEND

  - 패닝, 코러스, 딜레이, 리버브만으로 원하는 효과를 만들 수는 없다. 그럴 경우, SEND를 통해 원하는 믹서 트랙에서 추가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VOL]을 통해 Send Level을 설정할 수 있고, [NUM] 박스를 통해 트랙을 선택할 수 있다. 이때, 샌딩되는 트랙은 플러그인이 할당된 트랙 + NUM임을 주의. 이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 사진과 같다.

 물론, FX 모듈이 [MATRIX]에서 비활성화 상태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