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culation Section

모듈레이션 타겟의 PAN, VOL과 모듈레이션 소스들은 OP의 Articulation Section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내용들(오퍼레이션 파트)을 참고.
> CUT, RES = 필터의 CUT, RES의 ENV
> LOW, BAND, HIGH = 각각 20~1 kHz, 1kHz~2kHz, 2kHz~20kHz의 Gain의 ENV(Cutoff Freq 50% 기준)
> WS, WMIX = WS에서는 Wave Shaper(WS)의 모양을 정의하고, WMIX는 WS 적용량의 ENV를 설정한다.
WS의 간략한 개요는 이어지는 이 글의 말미를 참고하기 바라며, WS는 필연적으로 에얼라이징을 수반함을 염두에 두자
■ WaveShaper (WS)
여기서는 WS의 간략한 원리 정도만 알아보자.
Wikipedia에서는, Wave Shaper를 “소리에 강한 디스토션을 걸어주는 것“이라 정의한다. 여기서는 FL Studio의 내장 플러그인인 ‘Fruity Wave Shaper’의 도움을 받아보자.
Wave Shaper의 원리는 단순하다.
1. 가로축은 Input Level이고
2. 세로축은 해당 Input Level만큼의 소리가 플러그인(혹은 이펙터)를 통과할 때 Output Level을 얼마로 조절할 지를 의미한다.

우측의 사진은 단순한 Saw Wave가 좌측의 Wave Shaper를 통과한 결과이다. 최대 Input Level(x값)이 플러그인에 주어지면, 그 이전까지의 그래프 모양(빨간색 점선)이 그대로 적용되게 된다.
이를 더 섬세하게 보기 위해서는 수학적 모델이 필요하다.
(이하의 내용은 재미(..?)로만 보자.)
WS를 통과하는 소리의 특정 시간(t)에서의 소리의 크기(y)는 아래 식과 같이 정의된다 :
y=f (x(t) * a(t))
여기서 f는 Wave Shaper 그래프 (상단 좌측의 그래프), x는 시간 t에서의 Input Level (우측 그래프), a 는 index function으로 플러그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예를 들어, Input Level을 일정 수치만큼 증감시키는 factor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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