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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의 세계/[번역] Plogue sforzando (manual v1.877)

[번역] Plogue sforzando Guide (sforzando 공식 가이드) - (6) Controls/Settings 탭, 기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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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https://www.plogue.com/downloads.html

A Complete Guide to Plogue sforzando (manual v1.877, 2016)

Plogue sforzando Guide : 목차


Controls 탭

 만약 MIDI CC가 sfz 파일에 배정되어 있다면, 해당 파일을 위한 "DragLabel"이 컨트롤 탭에 생겨있을 것이다. 모든 드래그 레이블(가상 노브)들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로 위/아래나 양옆으로 움직이면서 조절할 수 있다. 숫자는 현재 값을 나타내며, ARIA 라이브러리의 패치(Patches)는 독자적인 컨트롤을 보여줄 것이다.

 

ARIA sfz 파일 트릭

 sfz 파일의 MIDI CC는 paramXX 등으로 나타날 것이다 (X는 CC, 혹은 확장 CC로 표시된다). 하지만 여러분이 sfz 파일의 <control> 부분에서, "label_ccXX=" 항목으로 표시될 이름을 바꿀 수 있다. 아래의 스크린샷 예시는 label_cc71=resonance (cc71)을 추가한 경우이다.

 

Settings 탭

 세팅 탭은 현재 ARIA 엔진 인터페이스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나타내며, 대부분 ARIA 엔진의 문제 해결을 위해 조재한다. 이 탭에서는 소프트웨어의 버전과 저작권 정보와 더불어, ARIA 엔진이 어떻게 작동 중인지를 나타낸다. 좌측 열에는 현재 사용 중인 RAM이 표시된다. 가운데 열에는 소프트웨어가 현재 사용 중인 리소스 풀(Resource pool) 상태를 나타낸다.

 

 여기서 드롭-다운 메뉴로 나타나는 항목을 클릭하여 일부 값을 변경할 수 있다.

- Max Engine RAM :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램의 최대치를 설정하며, 기본값은 512MB이다.

- Pre-Caching : 소리를 재생하기 전,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많은 샘플을 갖고 있을지를 결정한다. 높은 값은 초기 로딩 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느린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이 값을 늘려야 한다. 기본값은 32 Kb이다.

- Tuning : 소프트웨어에서, 악기를 튜닝할 때 사용할 단위를 선택한다. 세계적으로 다양한 기준이 있으나, 기본값인 "International 440"을 권장한다.

- Converted Files Path : 다른 포맷에서 SFZ 형식으로 변환된 파일들은 여기에 지정된 경로로 저장된다. 현재 SF2, DLS, Acidized wav 파일을 지원한다 (chipsound 역시 가능하다)

- User Files Path : 공식적인 ARIA 사운드 라이브러리가 아닌 sfz 파일을 불러올 경로이다.

- Scala : 특정 튜닝 파일을 불러올 때 사용

- Scala center : 튜닝 시, 기본 음 설정 (C5)

 

 스킨 설정

 어떤 UI도 모두를 만족시킬 순 없다. GUI 폴더에서 개인 스킨을 만들 수 있다. 만약 HTML 레이아웃을 짜고, Adobe 포토샵

을 사용할 줄 안다면, ARIA xml GUI 태그를 다루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문제가 발생한다면 sforzando 포럼에 문의를 남길 수 있다.

 소리 불러오기

 sforzando는 파일은 인식될 수 있고 알려진 확장자의 포맷을 불러올 수 있다. 다양한 ARIA 제품들은 프로그램에 맞춰진 변환기를 설치할 수 있다. Instrument 선택 창을 선택하고 'import' 메뉴를 클릭하거나, sforzando 인터페이스에 파일을 드래그하자.

 

 처음 작업 시, 변환/추출을 위한 저장 위치를 물어볼 것이다. 여러분이 평소 샘플 등을 저장하는 폴더/드라이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Aria 엔진이 해당 위치에 "ARIAConverted"라는 하위 폴더를 만들고, 변환된 파일들을 그곳에 저장할 것이다.

 

 파일이 성공적으로 변환되면 자동적으로 불러와질 뿐 아니라, (ARIAConverted 폴더가 살아있는 한) 추후 sforzando를 비롯한 ARIA 기반의 제품을 사용할 때 Converted 메뉴가 나타날 것이다. 프로그램 시작 시 ARIAConverted가 스캔되며, Converted 메뉴가 동적으로 재구성될 것이다.

 

 도움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이 매뉴얼을 참고할 수 있다. 문의를 남기기 전, 우선 매뉴얼을 참고하자.  www.plogue.com의 지원 센터에서 최근 업데이트 정보, 문제점, FAQ, 도움이 되는 정보들과 튜토리얼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자료들은 포럼에 있다.

 

 문제를 마주할 때마다, 소프트웨어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시기 바란다. 현재 설치된 버전은 Settings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제 해결과 개선을 위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나온다.

 

 문제를 해결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의 문제 상황을 상세하게 보내주는 것이다. 우선은 매뉴얼을 쭉 읽어보고, 관련 문제에 대해 충분히 찾아본 다음 연락 주시기 바란다.

 

 sforzando/SFZ 포럼은 www.plogue.com/phpBB3/이다. 게시글을 보기 위해서는 별도의 계정이 필요하지 않지만, 게시글 작성을 위해서는 가입이 필요하다.


[추가 자료]

* 컨트롤 탭에서 표시되는 이름 바꾸기

 INSTRUMENT가 로드된 후, INFO 탭에서 "Open in text editor"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sfz 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어떤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것인지 나오는데, 그냥 적당한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시면 된다 - 본인은 보통 뒤도 안 돌아보고 Notepad(메모장)을 선택한다.

 sfz 파일마다 다르겠지만, 만약 CONTROLS 탭에 하나 이상의 항목이 있다면 반드시 위 사진과 같이 <control> 이하의 무슨 내용들(set_ccXX=YY 형식)이 쭉 나열되어 있을 것이다.

 

 여기서 set_cc20=0은 CONTROLS 탭의 cc20 항목의 현재 값(value)이 0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그냥 화면상에 CC20이라고 나타나면 이게 뭔지 알아보기가 힘드니, 여기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이름을 바꿀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그 이름은 바로 아래의 label_ccXX=YY 형식으로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에서 CC20은 "Vib_Depth(CC20)"으로 표시되게 설정되어 있고, 실제로 보면 해당 항목이 sforzando 인터페이스에서 Vib_Depth(CC20)으로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CC007, CC010은 기본적인 Volume과 Panning을 조절하는 MIDI CC로, 기본 제공되는 만큼 별도의 이름이 붙어있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근데 어차피 볼륨이나 스테레오는 상단 노브를 사용하면 되니 크게 문제 될 건 없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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