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뉴얼의 세계/[번역] Plogue sforzando (manual v1.877)

[번역] Plogue sforzando Guide (sforzando 공식 가이드) - (5) INFO 탭

728x90

원본) https://www.plogue.com/downloads.html

A Complete Guide to Plogue sforzando (manual v1.877, 2016)

Plogue sforzando Guide : 목차


INFO 탭

기본 인터페이스와 화면

 Aria 엔진은 Plogue와 sforzando와 같은 Garritan 사운드 라이브러리와 신시사이저에 맞춰 만들어진 가상 악기 엔진이다. 엔진은 최고의 사운드와 가장 강력한 샘플/신시사이저 엔진으로, 높은 성능과 퀄리티를 위해 처음부터 설계되었다. Aria 플레이어는 sforzando 악기의 소리를 불러오고, 여러 파라미터의 컨트롤과, 다른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엔진은 Plogue Art et Technologie Inc. 에서 연구개발되었다. Aria 플레이어는 다양한 화면, 혹은 "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른쪽 아래를 가로지르면서 총 5개의 탭이 있다. 각 화면들은 "Mixer", "Controls", "modulation", "Effects", "Settings" 창이다.

 

* 원문 가이드에서는 (Virtual) Instrument((가상) 악기) = Program(프로그램) = Sample(샘플) = SW(소프트웨어)라는 말이 다 등장하는데, 실제로는 거의 같게 동작하므로 여기서는 악기라고 통일하겠다.

 

A. Load Program : 여기를 눌러 악기를 불러온다.

 파일 슬롯을 클릭하면, 선택한 악기를 불러올 수 있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악기는 여러분이 설치한 라이브러리에 따라서 간단한 구조로 그룹화되어있을 것이다. 악기는 또한 "01 - Brass", "02 - WoodWinds"와 같이 하위 그룹화 되어있을 수 있다.

 

 "Empty"를 눌러서 불러온 악기와 파라미터 설정을 초기화 할 수 있다. "Import"를 눌러 표준 SFZ 1.0 및 SFZ 2.0 파일, 혹은 지원되는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SFZ 파일을 인터페이스에 드래그-드롭해도 된다.

 

 "Reload"를 누르면 해당 악기의 기본 파라미터 값으로 복원된다.

 

B. Key Switch : 키스위치는 새롭게 악기를 불러올 필요 없이 이미 예약된 키(보통은 키보드의 가장 낮은 옥타브)로 바꾸는 기능이다. 혹은 현재 웨이브폼(혹은 KS)을 controls 탭의 chip 섹션이나 MIDI 프로그램에서도 변경할 수 있다.

 키 스위칭(혹은 KS)는 키 만으로 웨이브폼을 직접 바꾸기 위해 사용한다. (오래된 오르간이나 오늘날의 대형 샘플 라이브러리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신시사이저에서는 보기 힘든 기능이다)

 키 스위칭은 시퀀서 등에서 오토메이션을 사용하고자 할 때 큰 이점을 준다. 새로운 샘플을 다시 불러오는것이 아니란 점에서 빠르고, CPU에 부담도 주지 않는다.

 

C. Volume Control Knob (CC7) : 악기의 볼륨 레벨과 관련된 노브이다. 만약 SFZ 파일이 CC7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엔진은 표준적인 GM 핸들러(Gain 조절)로 작동한다.

 

D. Pan Knob (CC10) : 이 노브는 악기 스테레오 필드를 조정한다. 만약 SFZ 파일이 CC10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엔진은 표준적인 GM 핸들러(Panning 조절)로 작동한다.

 

E. Effect Send Knob (CC91) : 이 노브는 내부적인 효과(리버브나 디튠 코러스 등)를 얼마나 적용할지를 조절한다.

 

F. Transpose / Tuning Settings : 숫자를 클릭/드래그하여 -12~+12 세미톤 / -100~+100 센트 단위로 조절할 수 있다. 이는 악기에 레이어(Layer)를 더하여 더 복잡하고 두꺼운 소리를 만드는 데 유용하다. CTRL-클릭 (OS-X에서는 CMD-클릭)으로 기본값으로 되돌릴 수 있다.

 

G. Polyphony Setting : 숫자를 클릭하여 배음(polyphony)를 바꿀 수 있다. 32 보이스의 기본값은 화음/소스테누토(sostenuto; 페달을 눌러 더 긴 소리를 가지게 함) 페달에 충분한 값이다.

 

H. Pitch bend range : 피치 밴드를 세미톤 단위로 조절한다.

 

I. Snapshot Menu : 여기서 sforzando를 위한 프리셋을 불러올 수 있다. 여기서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사용자의 프리셋을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다.

 

J. SFZ details and edit feature : (공식 ARIA 라이브러리 외의) SFZ 파일이 불러와지면, 사용자는 파일에 대한 프로그래밍 속성에 접근할 수 있다: sfz에 얼마나 많은 <curve>, <control>, <global>, <master>, <group> 그리고 <region> 섹션이 있는지. 

 만약 global, master, group과 region 섹션이 명시되어 있다면, 가장 최근에 작동한 값의 이름이 Last Triggered 밑에 나타나므로 sfz를 고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K. Keyboard : 창 하단에는 가상 스크린 키보드가 있어, 현재 설정에서 재생 가능한 음역대가 표시된다. 연주되는 키가 실시간으로 나타날 것이다.

 

L. Piano pedals : 피아노에 존재하는 세 개의 페달과 같다. 표준 미디 CC의 페달 컨트롤러 cc67 (왼쪽, una corda), cc66 (가운데, sostenuto), cc64 (우측, sustain)과 같다.

 

KEY SWITCH 팁

    > 항상 바뀌기 전의 소리를, 바뀌고 난 후 들릴 소리보다 앞에 배치한다.    > 시퀀서에서 "play"를 누를 때, ARIA 엔진은 가장 마지막에 사용된 키스위치를 기억한다.    > 악보를 수정할 일이 생기더라도, 키스위칭 노트를 바꾸지 말자! 키스위칭 노트가 변경될 경우 지정된 키스위칭이 사라진다.


[추가 자료]

* MIDI CC

 CC는 Continuous Controllers로, 미디에 저장된 총 127개의 컨트롤을 정의한다. 모든 리스트는 여기서 확인.

 

* una corda (Soft pedal)

 가장 좌측에 위치한 페달로, 모든 소리가 부드러워지도록 한다. 피아노의 각 키에는 3개의 스트링(끈)이 연결되어 있어, 평시에는 키를 누를 때 마다 각 키에 해당하는 해머가 3개의 스트링 모두를 때리면서 소리를 만들어낸다. 이때, 소프트 페달을 밟으면 피아노의 키보드와 각 키에 연결된 스트링이 조금씩 우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해머가 스트링의 일부(2개)만을 때리게 되면서 소리가 살짝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 sostenuto pedal & Sustain pedal

 가운데에 위치한 페달이 sostenuto, 우측에 위치한 페달이 sustain (혹은 Damper) pedal이다.

 sostenuto는 본래 sustain의 이탈리아어이지만, 실제 우리가 생각하는 sustain을 늘려주는 것은 우측의 sustain pedal이 한다. sostenuto는 sustain과는 조금 다르게 동작하는데, 아래 영상을 보면 모든 것이 이해될 것이다.

 

 

 처음, 모든 Damper (현의 울림을 잡아주는 부분)가 올라가는 것은 Sustain pedal을 밟았을 때이다. 이 때는 모든 댐퍼가 들어 올려져 있어, 페달을 밟고 있는 한 어떤 소리를 누르든 간에 소리의 tone부터 끝까지 울리게 된다.

 하지만 Sostenuto 페달은, 초기 모든 댐퍼가 현을 붙잡고 있되, 페달이 밟혀있는 초기에 연주되는 음에 한정해서 댐퍼가 떨어진다. 즉, 나머지 소리는 페달을 밟기 전과 동일하게 유지하되, 최초의 소리(혹은 화음)에 한정하여 지음(sustain)이 유지된다.

 물론 두 페달 모두 떼는 순간 댐퍼가 다시 진동을 잡아주므로 그 즉시 울림이 멈춘다.

 

 

**  피아노 본 지 너무 오래되서, 페달 부분은 틀렸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