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뉴얼의 세계/Serum : 내가 쓰는 매뉴얼

[Serum] #02. 세럼 프리셋 저장 및 불러오기

728x90

Preset 저장 및 불러오기

Preset 불러오기

 처음에 소개할 기능은 제일 중요한 기능, Preset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이다.

우선 Preset을 불러오는 방법이다. 아래 사진처럼 [ - Init - ] 을 눌러주자.

 다음, 드롭 메뉴에서 원하는 프리셋을 선택해주자.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프리셋 중 하나인 [BA-The Realest]를 선택했다.

 약간의 로딩 시간이 지나면, 이전과는 많이 달라진 것들이 몇 군데 보일 것이다. 이것 저것 건드려보면서 놀아보자.

-Init-가 선택한 프리셋으로 바뀌었다!


 마우스를 궁금한 노브나 제목에 갖다 대면, 해당 항목에 대한 짤막한 설명이 나타난다.
이를 “Tool tips”라고 한다. 만약 어떤 기능이 갑자기 기억나지 않는다면 참고해볼만 하다.

Preset 저장하기

 이번에는 Preset 저장 기능을 알아보자.

FL Studio의 경우에는 “.fst라는 형식으로 프리셋을 다른 방법으로도 저장할 수 있으나,

이렇게 저장할 경우에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Serum을 구동할 때 해당 프리셋을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

 따라서, 모든 프로그램의 Serum이라면 읽을 수 있는 파일 형식인 “.fxp로 저장해야 한다.

 우선 어떤 악기를 만들었다고 해보자.

하늘색으로 표시된 사각형에는 프리셋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제작자 이름을 적을 수 있다.

해당 박스를 더블 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다.

여기서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Latte is horse…)를 눌러주자.

저장할 때 보통은 "악기 - 이름"으로 저장한다.

 위 사진처럼 Preset 폴더가 자동으로 열린다.

이 경로에 저장하면 “.fxp형식으로 저장된다. 다음에 불러올 때는, 이전 페이지에서 설명한 방식처럼 불러오면 된다.

 이상의 내용들을 한 눈에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이후에 작업을 하면서 ‘어떤 프로젝트에서 만든 Lead Saw가 너무나도 감성적이고 아름다워서 이후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이 때, 모든 변수를 기억해서 일일이 대입할 필요 없이, 바로 프리셋을 저장하고 불러오면 된다.

 같은 방식으로 다른 유저들이 만든 프리셋을 분석하면서 공부할 수도 있고, 반대로 내가 만든 프리셋을 공유할 수도 있다. (이것은 Serum 뿐 아니라 대부분의 VST 플러그인에서 가능한 기능이다.)

 

 구글에 Free serum sample pack이나 Free serum presets이라 검색하면 여러 종류의 무료 프리셋들을 구할 수 있다. 이를 자신의 곡에 맞도록 적절히 바꾸면 훨씬 편리할 것이다.

 혹자는 프리셋을 쓰면 필요한 소리를 직접 못 만든다 라고 할 지도 모르나, 원하는 소리를 만들고 자시고 남이 만든 프리셋을 분석해보고 이것저것 조정해가면서 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공부하는 것이 제로 베이스에서 무작정 달려드는 것 보다 훨씬 현명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메뉴]-[Show Serum Presets folder]를 통해 프리셋이 저장되는 폴더로 이동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례적으로 사용되는 악기 이름들을 정리해보자.

그렇다고 반드시 아래 표의 단어를 사용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종류 축약 종류 축약
Lead LD Bass BA, BS
Plucked PL Guitar GT
Piano / Keyboard PN / KY Arpeggio ARP
Bell BL Organ OR
Pad PD Strings ST
Atmosphere AT Brass BR
TranceGate TG Woodwinds WW
Sequencer SEQ, SQ Synth SY
Vocal / Voice VO Screech SC
Drums DR Chords CH
Drum Loop DL Percussion PERC, PR
Sound Effect (FX) FX

순서는생각 나는 대로 아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