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우리는 ENV나 LFO 등을 각 노브들에 배정하였다. 이렇게 배정된 소스들을 한번에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는 곳이 [MATRIX] 페이지이다.
■ [MATRIX] 인터페이스
처음에야 깔끔한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빈 페이지를 찍었지만, 아마 작업 도중 여러 오토메이션을 이곳 저곳 건드리다 보면 아마 아래 사진이 조금 더 현실적일 듯 하다.
만약 이 페이지의 내용들이 잘 이해가지 않는다면, 앞의 [Automating]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1. Mod Source
오토메이션/변조(Modulate)를 위해 사용하는 원본 소스이다. 클릭하면 사용 가능한 모드 소스들이 나타난다. 대부분은 이전에 다룬 소스들이지만, 새로운 것들이 몇 개 보인다.
유사)
MPE(MIDI Polyphonic Expression)는 Serum과 같은 가상악기와 연동하여, 마치 가상악기를 어쿠스틱 악기처럼 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하드웨어이다.
2. Amount slider (Amount)
간단히 말해서, 어떤 소스를 노브에 적용시켰을 때 나타나는 푸른색 헤일로이다.
대충 눈치챘겠지만, 정방향으로 적용되었을 때에는 오른쪽으로, 역방향으로 적용되었을 때에는 왼쪽으로 치우쳐진다.
3. Destination
오토메이션을 걸어 변조하고자 하는 대상.
4. Mode Type
사진으로 보는 것이 가장 편할 것 같다.
→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노브가 돌아가 있는 위치에서 헤일로가 시작되지만,
↔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노브가 돌아가 있는 위치가 중심이 되어 헤일로가 생긴다.
5. Mod
Sound Source와 Aux Source가 서로 간에 어떻게 영향을 줄 지 선택한다.
6. Aux Source
Sound Source에 영향을 줄 다른 모듈레이터. [MOD]를 통해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을지 선택할 수 있다.
7. Output
일반적인 믹서의 Dry/Wet과 비슷한 기능.
이로써, 오토메이션에 관련된 내용을 거의 다 다루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내용일 뿐, 어떤 파라미터에 오토메이션을 어떻게 걸어서 어떤 소리를 만드는지는 순전히 여러분의 몫이다! (무책임한게 아니다... 나도 잘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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