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Filter Module
■ Filter
필터(Filter)는 말 그대로 “(주파수)를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마치 거름종이를 통해서 액체와 고체를 걸러주는(Filtering) 과정과 마찬가지로, 어떤 소리에서 불필요한 주파수를 줄이는 것을 필터링(Filtering)이라 하고,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플러그인/모듈을 필터(Filter)라고 부른다. EQ(Equalizer;이퀄라이저)를 사용하듯 원하는 주파수대를 선별적으로 보정해주는 방법이 아님에 주의하자.
가나다라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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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lter Type
적용할 필터를 선택.
▶ Display
필터가 어떻게 적용될 지를 보여준다. 파란색으로 칠해진 영역의 주파수들이 영향을 받는다.
▶ OSC Filter
A, B, N, S는 각각 OSC A, OSC B, Noise, Sub OSC를 의미한다. 버튼가 켜지면 해당 OSC에 필터가 적용된다.
▶ Key Track Switch
필터가 음의 높이(Note)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 Cut off
필터의 컷오프.
▶ Resonance (RES)
필터의 Q를 조절한다.
▶ PAN
좌우 음향.
▶ Drive
소리의 인풋(Input)을 키운다. 과도할 경우 약간의 왜곡(Distortion)이 발생할 수 있다.
▶ Var (사진에는 FAT이라 나와있음)
해당 필터에 적용되는 독특한(?) 파라미터이다.
예를 들어 Pass-Filter 종류의 경우에는 FAT이, EQ의 경우에는 db Gain으로 바뀐다.
▶ MIX
필터가 적용될 양을 결정한다. 100%로 적용하기보다는 적정량을 맞춰주는 것이 좋으며, 공식 매뉴얼의 권장값은 50% 정도이다.
◆ Voicing & Portamento
■ Voicing
보이싱(Voicing)은 한 번에 연주될 수 있는 음의 개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한 음표/노트(Note) 당 최대 34개의 소리(16X2+1+1)가 울릴 수 있는데, 만약 이 상황에서 동시에 20개의 음을 연주한다면 680개의 소리가 동시에 연주되는 것이다! 이는 당연히 CPU 연산에 부담을 주게 될 뿐더러, 원래 의도와 달리 지저분한 소리를 낼 수 있으므로 후술할 [Poly] 등을 통해 적절한 개수를 유지해 준다.

▶ Monophonic switch (Mono)
한번에 한 음(Mono)만 연주되게 할 지, 둘 이상의 음을 동시에 연주 가능하게 할 지 선택하는 버튼.
버튼이 켜져 있으면 Mono 상태가 된다.
▶ Poly
동시에 연주 가능한 노트(Note)의 개수. 유니즌이나 Sub, Noise 등에 의한 ‘소리의 개수’가 아님에 유의하자.
▶ Legato
두 음이 연결되어 있을 때, 적용된 LFO나 ENV이 다시 작동할지 말지에 대한 여부이다.

레가토(Legato)가 꺼져 있을 경우에는 새로운 노트가 연주될 경우 ENV이 다시 작동되지만(Retriggered),
켜져 있을 경우에는 이전 노트의 ENV을 그대로 이어받는다.
■ Portamento
보이싱(Voicing) 아래에는 작은 모듈이 하나 달려있는데, 이 네 가지로 음에 ‘포르타멘토(Portamento)’를 줄 수 있다.

▶ Always
항상 포르타멘토를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 즉, 포르타멘토가 이전 노트의 유무에 관계 없이 발생한다. 만약 Off 상태인 경우, 포르타멘토는 두 노트를 겹칠 때 발생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참조)
▶ Scaled
ON일 경우, 두 음이 멀리 떨어져 있을 수록 포르타멘토가 더 오랜 시간 지속된다. 즉, 한 옥타브 거리의 음에 비해 두 옥타브 거리의 음 사이에 발생하는 포르타멘토가 더 길다. 빌드 업에 사용하는 Riser를 만들 때 사용하면 좋다.
▶ Porta time knob
포르타멘토의 시간을 설정한다. 위의 [Scaled]이 켜져 있을 경우, 이 노브에서 설정된 시간은 한 옥타브 사이의 음 사이에서 발생하는 포르타멘토의 시간을 의미한다.
▶ Curve
포르타멘토가 적용되는 양상을 나타낸다.
위로 볼록한 곡선으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처음에는 피치(Pitch)가 빠르게 증가하다가
마지막에는 서서히 증가하는 형식이다.
![]() Glide = Portamento : 음이 다음 노트까지 연속적으로 변화 Glissando : 음이 다음 노트까지 불연속적으로 변화 Legato : 음과 음 사이를 부드럽게 연주 (두 노트가 겹치더라도 자기 노트를 끝까지 연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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