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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혹한 음악의 세계/[번역] Ishkur's Guide to EDM

[번역] Ishkur의 EDM 가이드 - Spacesynth (스페이스 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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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http://music.ishkur.com/#

 

- 본 글에서의 '필자'는 원글 작성자를 의미함

- 원활한 전달을 위해, 일부 불필요한 내용 제거 및 의역 포함되었음 (번역체 -> 자연스러움 목적)


Also

 Space Disco, Space Rock, Cosmo Rock

Scene / Period

 EuroDisco / 1970년대 후반


 스페이스 신스(Spacesynth)는 Hi-NRG보다 인스트루멘탈(Instrumental)에 가깝고 덜 게이 같은 장르이다.

 스페이스 신스는 스페이스 디스코(Space Disco)로부터 유래되었다 - 사실 스페이스 신스보다 덜 디스코스러웠기에 스페이스 디스코라는 명칭이 맞니 싶지만. 스페이스 디스코는 꾸준한 댄스 비트에 싸이키델릭/프로그래시브 록, 영화 음악 작곡가인 VangelisEdward Artemiev의 스타일을 차용했던, 무그를 이용한 공간감있는 음악이다.

 

 스페이스 디스코는 프렌치 팝 퓨처리즘과 이상한 아방가르드적인 느낌, 예술의 경지에 가까운 효과음을 가장 잘 사용한 장르이자, 디스코들 중에서 가장 먼저 전부 전자음으로 이루어진 장르였다. 그리고 특히 '이상'했다. 이 장르는 마치, 'Joe Satriani가 전자 음악을 만들면 어떨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과 같았다 : 아마 이럴걸요? 모든 스페이스신스 리드 악기는 딱 Joe Satriani의 기타 솔로 느낌이었다. 물론 이게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까, MV가 이렇게 재미진데 누가 신경이나 쓰겠냐는 말이었다:

 

Space - Magic Fly

드러머가 얼마나 열정적인지 보자. 마음에 들지 아니한가?

 

 1980년대에, 스페이스 디스코에 있었던 캐쥬얼한 실험들은 하나의 공식으로 자리 잡게 되어 스페이스 신스로 발전했다 - 아마 이 이름은, 여러분이 스페이스 신스에서 고려해야 할 유일한 그룹인 Laserdance로부터 유래된걸로 보인다. Michiel Van Der Kuy는 스튜디오에서 틀여 박혀 살면서 Laserdance를 스페이스 신스의 유일한 메가 슈퍼 스타로 만들었고, 스페이스 신스에 수십 개의 별명을 붙이는데 크게 일조했다. 그는 또한 LA Style에서도 활동하면서 레이브 음악을 만들었다. 여러분도 알다싶이, 그놈의 돈 때문에.

 

 스페이스 신스의 핵심은 더블 옥타브로 구성되어 에너지 넘치고, 현란하고, 톡톡 튀고, 앞으로 튀어나오는 듯한 가짜 아르페지오 베이스라인이다. 이건 게이 디스코의 아르페지오와 달랐다. 그리고 그 위에는 밝은 신스 리드가 하나 이상 얹혔고, 8마디마다 듀엣처럼 번갈아가며 연주되었다. 하나는 리버브가 걸린 실로폰(롤랜드 D-50의 판타지아 패치로도 알려져 있다)이었고, 다른 하나는 OSC로 만든 악기였다(뭔가 "nieu nieu" 거리는 악기이다 <- 기술적인 표현이다).

롤랜드 D-50의 실물도

 스페이스 신스는 또한 드문드문 튀어나오는 보컬을 사용했다. 보통 하나의 단어에 보코더를 사용하여, 우주선이 달 식민기지에 이착륙 할 때 들릴 법한 효과를 입혔다. 거기에 온순한 효과와 간단한 코드 진행으로, 공격적이지 않은(nonoffensive) 소프트한 록 음악의 느낌을 주었다. 스페이스 신스는 MOR 전자 음악이다.

 

(* MOR : Middle-of-the-road. 너무 공격적이지도, 지루하지도 않은 그런 느낌의 음악을 지칭하는데 사용하는 듯? 유의어로 Safe, nonoffensive 정도가 있음 (출처 : urban dictionary 출처))

 

 스페이스신스는 이탈로 디스코(Italo)나 Hi NRG와 같은 사촌들보다 더 괴짜스럽다는 점에서 다르다. 스페이스 신스 작곡가들은 구닥다리로 취급되던 아미가(Amiga)와 트랙커(Tracker)를 사용하였고, "아빠" 장르를 자처하며 변화에 저항하며 80년대 초반의 스타일이나 구성 방식에 큰 변화를 주지 않고 같은 방식과 클리셰를 유지하였다.

 

 크라우트록(Krautrock)과 마찬가지로, 스페이스 신스는 가장 일관된 장르이다. 이 장르는 다른 장르들이 일렉트로, 덥스텝, 트랩 등의 유행을 쫓아갈 때 관심조차 갖지 않았다. 어떤 상황에서든 그냥 스페이스 신스는 자신의 소리를 유지했다.

 

 그리고 스페이스 신스의 흥미로운 점이라면, 악명높은 4-to-the-floor 댄스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이 음악이 댄스 장르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이다(필자가 아직 어느 파티에서도 이 음악을 들어본 적이 없으므로, 필자가 아직 모르는 것일 뿐일 수도 있다).

 

 스페이스 신스는 거의 로열티가 없는 음악처럼, 상업적으로 엄청나게 이용된 활기차고 위협적이지 않은 장르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여러분도 80년대 비디오나 교육용 비디오, 지역 TV쇼 테마곡이나 광고, 야동, Amiga/Tracker 컨퍼런스 등에서 들어보았을 것이다. 아시겠지만, 40대들이 이런 이상한 걸 좋아한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MV가 진짜 물건이다.

 

Koto - Jabdah

신스가 연결되지 않긴 했지만 I❤ZYX 문구가 뒤에 붙어있으니 아무래도 상관 없다.

그것보다, 이 비디오를 보고 있자면 뭘 만들고 싶었던 건지 모르겠다.

 

 스페이스 신스는 편집되거나 싱글보다는 아티스트 앨범단위로 릴리즈 되는 몇 안 되는 장르이다. 보통은 Roger Dean이나 Ralph McQuarrie(혹은 그들과 유사한) 아티스트들의 커버 아트를 사용한다.

Roger Dean = Yes/Asia. Ralph McQuarrie = Star Wars

 오늘날에도 여전히 스페이스 신스를 만들고 LP를 통해 릴리즈하는 스페이스 신스 커뮤니티가 있다. 아마 핀란드에서 시작되었다.

 

NOTE : Spacesynth를 Synthwave와 혼돈하지 마라. 스페이스 신스는 1980년대의 음악이고, 신스웨이브는 이상적인 1980년대의 그 소리를 모방하려 한 장르이다. 아마 별 관련 없어 보이겠지만, 중요한 구분이다.


장르의 계보)

 Disco - Spacesynth

 

* 아미가(Amiga)는 1985년 출시된 개인용 컴퓨터이며, Tracker는 SoundTracker라는 작곡 프로그램이다.

 

* Roger Dean = Yes/Asia

Yes와 Asia 모두 영국 록밴드로, 로저 딘이 가장 많은 앨범 커버 아트를 만들어준 그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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