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aping Section
Shaping Section은 해당 OP의 형태를 보면서 다듬는 부분이다. 이 곳에서 사용자가 만든 OP Shape는 소리를 만들 뿐만 아니라, 추후 다른 OP를 변조시키는데 사용될 핵심적인 재료가 된다.
■ Shape Preview Window
이 곳에서 설정된 OP Shape의 형태를 볼 수 있다.
또한, Sytrus에는 Shape Preview Window 바로 밑에 HALF, EVEN, ABS 세 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 Shape Modifier
OP Shape의 형태를 조작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이번 단락에서 소개할 [Shape Modifier]를 이용하는 방법과 [Articulation Section]의 [OSC]에서 bin값을 설정하여 직접 파형을 그리는 방법이다.
후자의 방법은 다음 절에서 설명하기로 하고, 우선은 Shape Modifier를 살펴보자.
> Shape (SH) / 0~100%
- Sine-Triangle-Pulse 단계로 파형을 바꿀 수 있다.
*NOTE) 주요 설정 지점은 [Table 1]에 정리하였다.
> Tension (TN) / -100~100%
- 텐션을 설정한다. 텐션이 커질 수록, 소리는 점점 왜곡되어가는(사각형에 가까워지는) 경향을 보인다. 아래 사진은 Tri waveform의 TN값이 각각 -100%, 0%, 100%인 경우이다. (단, Square/Pulse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Skew (SK) / 0~100%
- 파형을 비뚤어 놓을 수 있다. 파형을 빨간색 방향으로 꾹 눌러준다고 생각해보자. (단, Square/Pulse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Sine Shaper (SN) / 0~100%
- 이 기능을 가장 명확히 볼 수 있는 파형은 Sine과 Triangle이다.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y=-x”형태의 그래프를 “y=sin x” 형태로 모핑(Morphing)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음악을 하는 데 수학적인 말을 사용해서까지 여러분을 설득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직접 설정을 건드려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그럼에도 뭔가 좀 더 납득이 필요하다 싶으신 분들은 부록 A1.4를 참고하시라.
> Pre-Filter (FL) / 0~100%
- Low Pass Filter(LP)를 적용할지에 대한 여부이다. 높은 값은 소리를 부드럽게 만들고 에일리어싱을 방지할 수 있으나, 소리가 선명함을 잃을 수 있다. 그 이유에 대한 내용은 ~~뒤에서 다룰 내용~~에서 다룰 것이니 생략.
> Noise (NS) / 0~100%
- OP에 백색 소음(White Noise)를 추가한다. 100%로 설정되면 노이즈만 출력되며, 0%로 설정되면 소음을 출력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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